• home
  • 학회소개  >
  • 인사말

인사말

취임인사
존경하는 한국외식경영학회 회원여러분

 

(사)한국외식경영학회의 제13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한없이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1998년 창립한 이후 현재까지 탁월한 열정과 능력으로 우리학회를 이끌어 오신 선대 회장님들과 회원님들의 노고에 무한한 존경을 표하고자 합니다.

 

우리학회는 창립된 이후 외식산업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외식산업이 제대로된 평가를 받기 힘든 시기에 관련 아젠다 도출, 이론 개발, 전문인력 배출 등 외식산업의 학문적·실무적 발전에 큰 기여를 하여 왔습니다. 그 사이 외식산업의 매출규모는 1998년 27조원에서 2018년 138조원으로 성장하여 국가경제의 한축을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2020년 현재 우리 외식산업은 과거에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외식업체의 경쟁상대는 편의점”이라는 말이 나올만큼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인 외식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고, 우리나라가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외식시장이 위축되고 인력난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또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조리와 경영분야에 IT기술이 결합되면서 근본적인 산업구조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위생관련 사건들이 우리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등 불확실성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불확실성의 시대에 통찰력을 제공하여야 할 과제가 우리에게 있습니다.

 

사랑하는 학회 회원 여러분!

 

먼저 권위 있는 학회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외식경영연구>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평가 준비에 총력을 다하고 한국연구재단의 학술단체 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신진 연구자 유치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으로, 회원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학회가 되겠습니다.

 

 

통계특강과 같이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발행되는 논문집을 e-book 서비스로 제공하겠습니다. 이외에도 학회가 회원들에게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겠습니다.

 

(사)한국외식경영학회를 사랑하시는 만큼 우리학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부탁드리며 학회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 2. 14
(사)한국외식경영학회 회장 문성식 드림

이전
banner     banner    banner    banner    banner    banner    banner    banner   
다음